728x90
반응형
SMALL
비타민 B12
비타민B12(Vitamin B12) 또는 코발라민(Cobalamin, 코발아민)은 비타민B 복합체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의 하나이다. 비타민 가운데 유일하게 코발트를 포함한다
생각지도 않은 비타민 사실 고기나 해조류에 있을 거란 생각은 했다
음식으로 섭취하면 되지않을까도 생각 하기고 했다 사실 별 생각은 없었다 이걸 구입한 계기는 바로 흰머리 … 처음봤다 흰머리가 새치여도 한번도 난적이없는데 .. 갑자기
두려워졌다 남들 흰머리는 이쁘다고 생각했는데 이건 .. 내가 겪으니 아닌거같다 그사람들 얼마나 힘들었을까 생각해본다 역시 역지사지 아니면 모를일 .. 그애서 비타민 B12 가 흰머리에 영양이 부족 현상 피로 스트레스 영양결핍이라고 음 영양결핍 일어날수도 먹는거보니 영양가없는 배부르름만 추구하는 꼴인거 같긴하다 … 그래서 바로 샀다 .. 함량 많은것 !! 종합은 종합이지 함량이 적어서 .. 그래도 종합이 낫지않나? 그런거 같다 .. 종합이낫지 .. 비건 같은 경우는 골고루 먹야겠구나 …영양제를 생각해본다
비타민 B12 효능
아토피 피부염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
아토피로 대표되는 몇몇 염증들이 신경 계통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 밝혀졌는데, 비타민B12가 바로 뇌내전달물질을 합성하는 것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
아프타성 구내 궤양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있다. 단 최소한 6개월간 권장량의 400배(?!)를 장복한 경우에나 유의미한 효과가 보였다.
관절염의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간과연관된영양이라 만성피로에도 좋을거같다 !!
과잉 및 결핍증
비타민B12를 과다 섭취할 경우 피부발진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워낙 희소한 비타민이면서 체내에서 매우 까다롭게 관리되므로 심각한 과잉증은 보고되지 않았으며,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체내 잉여분이 소변 등으로 잘 배출되므로 큰 문제가 없다. 시판되는 영양제 가운데서는 비타민B12를 1일 권장량의 수백 배나 넣은 제품도 버젓이 팔리고 있다. 하지만 앞서 말한 피부발진을 유발한다는 주장도 분명 의학적으로 존재하기에, 만약 비타민제 변경 혹은 추가 섭취 후 갑자기 여드름이나 피부 발진이 심해지면 의심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섭취요령
농촌진흥청 농식품종합정보시스템의 소비자 맞춤형 식품성분표 1회 섭취량에 맞추어 살펴보면 장류나 발효식품은 자체 특성상 소량(1회 섭취량 간장 15g, 고추장 18g, 된장 10g, 식초 4g, 청국장 18g, 카레분말 4g)을 섭취할 수밖에 없다. 더욱이 젓갈이 안 들어간 김치나 공장식 춘장과 미소는 아예 비타민 B12가 없다. 김 종류를 제외한 해조류 또한 섭취량(1회 섭취량 건미역 6g, 다시마 35g)으로는 소량의 비타민 B12만이 섭취할 수밖에 없다.
다행히 김(1회 섭취량 김 2g), 청태, 매생이, 파래(1회 섭취량 파래 40g)들의 경우 하루 1~2회 섭취만으로 권장량에 도달한다. 다만 김 종류를 제외한다면 카레+청국장+미역과 다시마 등 해조류+각종 장류의 식단을 세 끼 모두 먹어도 EU 권장량조차 도달하기 버겁다. 해조류의 장기적 추가 섭취로 인한 요오드(아이오딘) 과잉, 갑상선 건강도 주의가 필요하다. 평균적인 한국인은 이미 WHO 권장량의 3배 정도 되는 요오드를 섭취하고 있다고 한다.
이리하려 비타민 수용성 비타민을 섭취는 오랜 세월 해왔는데 코발트함유 b12는 처음 단독으로 먹어본다 ..
가격에비해 양이 … 헬…
https://link.coupang.com/a/b35I1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